어제 당직근무를 서면서 <제2의 성>의 1부를 다 읽었다.
1부에선 여성을 둘러싼 사실(과 편견), 그리고 신화(억압의 기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나는 이 소감평을 몹시 쓰고 싶으나
지금은 기력도 없을 뿐더러 급히 써갈기고 싶지도 않다.
다만 보부아르의 구성력과 독서력은 정말 가공할 만하다.
특히 문학 작품 속에 등장하는 남녀 억압의 역사와 신화를...
인용하는 대목들이나 각 철학사마다 등장하는 위 전제들을
엮어내는 능력은 탁월하다. 거기에 마르크시즘의 해방 투쟁,
구조주의적 안목, 실존주의의 날카로운 직시까지 어우러져
<제2의 성>은 최근의 읽은 학술서 가운데 명저로 기억될 듯.
2부는 11월 말부터야 마저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운이 좋으면 2014년 마지막 순간을 보부아르와 할 수 있겠군.
기억나는 문장이라 함은,
"페미니즘은 보통 모든 것에 보편적인 입장을 취하는
합리적인 정신이다"
그리고 보부아르가 남성의 (정신병적인) 여성 혐오를
설명하기 위해 텍스트로 꺼낸 몽테를랑의 극 작품들도
나는 무척 인상적이었다. 물론 그는 상또라이였지만...
"당신의 불행을 바라는 남자가 당신의 행복을 바라는
여자보다 낫다"
페미니즘을 특정 성 이론에 천착시키는 것이 아닌
억압에 대한 보편적인 해방과 투쟁의 이론으로 승화시킨다면
많은 사안에 적용시킬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더군다나 전에 읽은 레이먼드 윌러엄즈의 <기나긴 혁명>에서
거론된 "감정의 구조"는 인류 역사에서 함께 태동된
성의 신화와 함께 오늘날까지 맹위를 떨치고 있으므로
보다 적극적인 파해와 탐독이 분발되어야 하는 이유가 되겠다.
1부에선 여성을 둘러싼 사실(과 편견), 그리고 신화(억압의 기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나는 이 소감평을 몹시 쓰고 싶으나
지금은 기력도 없을 뿐더러 급히 써갈기고 싶지도 않다.
다만 보부아르의 구성력과 독서력은 정말 가공할 만하다.
특히 문학 작품 속에 등장하는 남녀 억압의 역사와 신화를...
인용하는 대목들이나 각 철학사마다 등장하는 위 전제들을
엮어내는 능력은 탁월하다. 거기에 마르크시즘의 해방 투쟁,
구조주의적 안목, 실존주의의 날카로운 직시까지 어우러져
<제2의 성>은 최근의 읽은 학술서 가운데 명저로 기억될 듯.
2부는 11월 말부터야 마저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운이 좋으면 2014년 마지막 순간을 보부아르와 할 수 있겠군.
기억나는 문장이라 함은,
"페미니즘은 보통 모든 것에 보편적인 입장을 취하는
합리적인 정신이다"
그리고 보부아르가 남성의 (정신병적인) 여성 혐오를
설명하기 위해 텍스트로 꺼낸 몽테를랑의 극 작품들도
나는 무척 인상적이었다. 물론 그는 상또라이였지만...
"당신의 불행을 바라는 남자가 당신의 행복을 바라는
여자보다 낫다"
페미니즘을 특정 성 이론에 천착시키는 것이 아닌
억압에 대한 보편적인 해방과 투쟁의 이론으로 승화시킨다면
많은 사안에 적용시킬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더군다나 전에 읽은 레이먼드 윌러엄즈의 <기나긴 혁명>에서
거론된 "감정의 구조"는 인류 역사에서 함께 태동된
성의 신화와 함께 오늘날까지 맹위를 떨치고 있으므로
보다 적극적인 파해와 탐독이 분발되어야 하는 이유가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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